네트워크(Network) 란?
 
Net + Work 의 합성어로써 "컴퓨터들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그물망처럼 연결된 통신 이용 형태를 의미합니다"

좀더 쉽게 말하자면 "두 대 이상의 컴퓨터들을 연결하고 서로 통신(이야기)할 수 있는 것" 이것이 바로 네트워크 입니다!!!
 
네트워크를 알아 보기전 우리는 네트워크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넘어 가겠습니다.
 
네트워크의 장점을 말하자면 우리는 파일공유를 통해 다른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의 파일에 접근 할 수 있게되

고,미디어 스트리밍으로 사진, 음악 또는 비디오 등의 디지털 미디어를 네트워크를 통해 재생할 수 있게 되며,


광대역 인터넷 연결을 공유할 수 있게되어 각 PC 마다 별도의 인터넷 계정을 구입할 필요가 없으며 ,

프린터 공유로써 각 PC 마다 프린터를 공유하는 대신 한대의 프린터를 구입하여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사람이 사

용할 수 있게 되며, 무엇보다 인터넷에서 다른 사람과 만나 PC, 게임 콘솔 등을 통해 네트워크 게임을 즐길수 있다

는 장점을 가지게 되겠죠, 또한 유선으로 책상에서만 PC 작업을 해야 한다는 제약조건이 있다면 무선전파를 이용한 

무선 네트워크로 책상에서 벗어나 웹작업을 할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즉! 네트워크는 모든 종류의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얼마나 장점이 많은 녀석인지 모르겠네요"
 
물론 단점으로는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원치 않는 정보를 받게 되며 해킹으로 인한 개인 정보 유출 등
네트워크가 가능 해지면서 보안상의 문제점이 생기며 되며 무엇보다 데이터 변조가 가능하다라고 볼수 있겠네요
 
하지만 단점보다는 더 많은 장점이 있는 네트워크 라는 것!!

이제 부턴 네트워크 규모에 따른 종류에 대해서 하나하나씩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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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Local Area Network)

 

우선 LAN 은 Local Area Network 의 약자로써 근거리 통신 망을 의미 하게 됩니다.

LAN의 역사를 잠깐 알아보자면 1970년대 초반, Xerox사의 PARC에서 개발 되어 이후 이더넷(Ethernet)이 나오게 되면서 "다수의 독립된 컴퓨터 기기들이 상호간에 통신이 가능 하도록 하는 데이터 통신 시스템"으로써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LAN은 몇가지 구분으로 정의 되어 지는데 "단일 기관의 소유일 것으로 수 Km 범위이내에 지역적으로 한정 되어 있으며 스위칭 기술을 사용하며 WAN 보다 높은 통신 속도를 가진다" Kenneth J Thurber & Harvey A. Freeman 이 정의 하였습니다. 또한 "작은 지역 내에서 다양한 통신 기기의 상호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통신 네트워크" 라 Willam Stalling이 말하였는 데, 쉽게 정리 하자면, LAN이란 "여러분들의 집, 사무실, 빌딩, 공장 등과 같이 제한된 지역에서 여러대의 장치들을 연결 하기 위하여 최적화 되고 신뢰성 있는 고속 통신을 제공 하는 네트워크"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LAN의 토폴로지에 따라 버스형, 링형, 스타형, 계층형, 메쉬형 등으로 구분할수 있게 되는데

 

여기서 토폴로지란?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노드와 노드간에 연결 상태에 대한 배치를 의마하며 "통신망 구조"다 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네트워크의 종류 및 LAN의 구성형태

 

1) 네트워크의 종류

* PAN ( Personal Area Network ) : 가장 작은 규모의 네트워크

* LAN ( Local Area Network ) : 근거리 영역 네트워크
* MAN (Metropolitan Area Network) : 대도시 영역 네트워크
* WAN (Wide Ares Network) : 광대역 네트워크
* VAN (Value Added Network) : 부가가치 통신망 정보의 축적과 제공, 통신속도와 형식의 변화, 통신경로의 선택 등 여러 종류의 정보서비스가 부가된 통신망.
* ISDN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 종합정보 통신망(=BISDN) 전화, 팩스, 데이터 통신, 비디오텍스 등 통신관련 서비스를 종합하여 다루는 통합서비스 디지털 통신망. 디지털 전송방식과 광섬유 케이블 사용. 꿈의 통신망이라 불립니다.

추가적인 네트워크 종류로는 WLAN, SAN, CAN, GAN, VPN, ISDN, Intranet, Extranet..등 분류하게 됩니다.

 

ManPanWanLan.jpg

 
2) LAN의 구성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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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Bus Topology (버스형)

신뢰성과 확장성이 좋으며 모든 노드 들이 버스에 T 자형으로 연결 되어 상호 Point - to - Poing 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각 노드들의 연결은 어뎁터(Adapter)를 사용하며 양 끝 단에 Terminator를 두게 됩니다.  각 노드의 고장은 전체 네트워크 부분에 영향을 미치지 는 다른 장점을 가지며  CSMA/CD 방식을 주로 사용, 케이블 사용량이 적기 때문에 투자 비용이 적게 드는 편입니다.

 

2 ) Ring Topology (링형) 

통신제어가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으며 장거리 네트워크에서 사용 가능 합니다. 링(Ring) 형태를 이루지만 노드간 통신은 Point - to - Point 를 가지며 각 노드에서 신호 재생이 가능 하기 때문에 버스 형태와 달리 거리 제약이 적으며 잡음에도 강합니다.

 

3 ) Star Topology (스타형/성형)

중앙 제어 방식으로 모든 기기가 Point - to - Point 방식으로 연결 되어 있으며 문제 해결이 쉽고 하나의 기기의 고장은 전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중앙 제어 장비가 고장이 나면 모든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케이블 사용량이 많으며 비용 또한 큰 편입니다.

 

4 ) Mash Topology (메쉬형)

네트워크 상의 모든 컴퓨터들이 연결되어진 형태로써 연결 된 기기나 노드가 고장나더라도 다른 경로를 통해 통신이 가능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네트워크가 동작한다는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네트워크에 연결된 기기의 수가 많을 경우 모든 기기와 연결 해야 하기 때문에 케이블 사용량이 많으며 구조 또한 복잡하여 네트워크 관리가 힘들어 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LAN 환경에서 여러 Topology는 장, 단점을 가지며 비용, 거리, 설치 시간, 환경등을 고려하여 알맞은 형태의 토폴로지를 구축하는게 가장 중요할 Point 로써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용이 적게 들고, 적은 규모에서 적합한 토폴로지는 버스 또는 스타형입니다.

 

네트워크 구축이후 확상이 가능한 형태의 토폴로지는 스타 형이며 네트워크 트래픽 량이 많아 원할한 통신을 원한다면 링형, 절대 장애가 나서는 안될 환경이라면 메쉬형으로 구축해야 한다는 점에서 여러분이 구축 하고자 하는 네트워크 환경의 요구 사항을 만족 시켜주는 토폴로지가 가장 좋은 토폴로지 일 것입니다


 
3) 데이터 교환방식
 
* Point to Point 교환방식 : 중앙컴퓨터와 터미널이 1대1로 독립적이고 직접적으로 연결. 가장 단순한 형태이다.
* 회선 교환방식(Circuit Switching) : 중앙컴퓨터와 터미널 간에 통신 회선을 설정하여 미리 정해진 경로에 따라 데이터를 교환.
* Packet 교환방식(Packet Switching) : 패킷형태의 데이터를 송신측 패킷교환기에 저장하였다가 수신측의 요청으로 수신측 패킷 교환기에 전송하는 방식.
* 메시지 교환방식(Message Switching) : 데이터의 논리적 단위를 교환. 회선교환방식의 단점을 보완 하였다. 데이터의 크기에 제한이 없고 디지털 교환에 적합.
* Multi Point 방식 : 하나의 회선을 여러 개의 단말기로 연결한 다중 교환 방식.
 
4) 데이터 전송제어(Media Access Control)
 
* 중앙집중식 (Centralized Control) : 데이터 전송을 중앙에서 통제.
* 임의 제어 (Random Control) : 모든 스테이션(노드)이 전송 권한. 충돌을 감지하는 기능이 있다. 이더넷 등에서 사용.
* 분산 제어 (Distributed Control) : 한 번에 한 스테이션씩 전송권한이 있다. Token Ring 전달방식 에서 많이 사용.
 
5) 네트워킹 장비
 
* 허브(Hub) : 네트워크에서 각 단말기의 집선장치.
* 리피터(Repearter) : 자동중계장치. 수신된 신호를 증폭, 회복시켜서 재전송하여 전송거리를 확장. 같은 규격의 케이블 사용.
* 브리지 (Bridge) : 다른 종류의 케이블을 연결. 혼잡한 네트워크상에서 수송량을 분리.
* 라우터 (Router) : Protocol의 전환이 없거나 Protocol이 다른 3개 이상의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데이터전달 통로를 제공해 주는 Host.
* 게이트웨이 (Gateway) : Protocol이 전환(Converting)되거나 공통점이 전혀 없는 네트워크와 연결 하여 데이터 전달통로를 제공해 주는 Host. 보통 Router와 Gateway는 같은 의미로 쓰인다.
 
6) Backbone
 
- 이종 또는 동종의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그 중추 역할을 하는 네트워크
- 계층화된 네트워크의 최상위 계층
- 인터넷의 주가 되는 기간망. 보통 광섬유를 이용.
*** FDDI : Fiber Distributed Data Interface. 광섬유 이용 통신선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