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LAN 무선랜 / IPT 통합 구축

 

Summary
교보생명은 통신 인프라를 무선랜 기반의 Wireless IPT로 통합하여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 도록 삼성의 무선랜과 PBX를 도입하였다.

 

[표준디자인] 13 교보생명[99_0].jpg

 

◎ 통신비용 절감
- 내선 자동 전환 기능 및 FMC 설치로 직원들의 통신비 절감

 

◎ 업무 생산성 증대
- 원격 화상, 문서회의 시스템 구축으로 업무 문서의 전자화를 통한 업무 효율 증가

 

도입배경
최근 많은 기업들이 무선랜과 스마트 단말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과는 달리 금융권의 경 우에는 수많은 고객의 개인 및 자산 등 민감한 정보가 많아 무선랜 설치를 기피하는 추세였다. 그러나 잦은 업무 이동으로 비롯한 사무실 내 레이아웃 변경 시 마다 전화를 비롯한 통신 장비를 새 롭게 연결하는 비용이 많이 들게 되었고, 과중한 통신비용, 그리고 자리에서만 업무통화를 할 수 있 다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러한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무선랜과 Wi-Fi Desk Phone을 새롭게 도입할 필요성을 갖게 되었 고, 교보생명 260개 본/지사 전체에 업무 생산성을 증대 시킬 수 있도록 삼성의 무선랜과 IP Tele- phony를 새롭게 구축하여 선 없이 어디에서든지 통화가 가능한 스마트 오피스를 만들게 되었다.

 

구축 내용
삼성전자는 교보생명 본/지사 내 음성통신 무선화를 위해 AP, AP Controller, FMC, Mobile UC, 단말, 화상 시스템 등 무선랜과 IPT를 통합으로 제안하였고, 교보생명은 BMT를 비롯한 몇 번의 테스트를 통해 삼성의 기업통신 솔루션을 채택하게 되었다. 10년 이상 사용한 TDM 장비는 IPT로 교체가 이루어졌는데 이는 본/지사 전체 사옥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고, 무선랜은 266개 지방 사옥과 본사 통신 관련 팀 에서 일부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되었으나 향후 본사 건물 전체에도 무선랜 설 치가 확대될 예정이다.

 

보험사의 성격상 보안이 중요시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지사 전체에 보안 AP가 구축되어 별도의 전용 WIPS 센서를 추가하지 않고도 허가 받지 않은 디바이스를 10초안에 탐지하고 30초안에 차단할 수 있다. 본사에는 FMC 가입자 관리 및 Call을 제어하기 위한 Call Manager로 SCM Express를 중심으로 통합 IPT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4중화로 구성하여 장애 시에도 최대 3단계의 Back up이 가능하여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사의 경우 선 없는 음성 통신 인프라를 위해 AP를 사무실, 회의실, 복도, 식 당 등 모든 건물 내 설치하여 직원들이 어디서 통화 하든지 끊기지 않는 서비스 를 가능하게 하였고, 외근이 잦은 직원들에 경우 FMC(mVoIP)를 설치하여 외 부에서도 사내 전화망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Benefit
교보생명이 삼성의 WLAN, IPT 구축으로 생긴 가장 큰 변화는 IP 전화 서비스 를 유선에서 무선으로 확대하여 ‘선이 없는 사무실’을 구축하여 스마트한 회사 환경을 만들고, 통신비를 절감했다는 점이다. 지사의 경우 레이아웃 변경이 자주 있고 인력의 변화 또한 자주 있기 때문에 전 화선 설치를 위해 추가로 비용이 들고는 했다. 그러나 개인 단말로 어디서든 통 화가 가능한 ‘스마트오피스’를 구축한 후에는 이러한 공사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되었고, 출근한 직원들이 어느 자리에서든 상관없이 근무 할 수 있는 환경을 만 들었다. 또한 자리에서만 가능했던 업무 통화를 무선랜이 설치된 곳 어느 곳에 서나 가능해져서 고객 대응을 좀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금융권에서 무선 통신장비를 고려할 때 가장 크게 고민하는 점이 ‘보안’일 수 밖에 없는데, 허가 받지 않은 단말의 AP 접속을 막기 위해서는 보안 센서와 보 안 서버가 필요하다. 삼성의 보안 AP는 AP안에 보안 센서가 함께 있는 형태로 단독으로 보안 장비를 살 때보다 30% 가까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탁월한 탐지/차단 기능을 제공하여 완벽한 보안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리고 삼성의 ‘스마트라우팅’으로 IPT 교환기가 내부 가입자의 상태정보를 모 니터링하여 내부에 있는 가입자끼리는 휴대폰 번호로 발신할 경우에도 내선 번 호로 자동 전환되었고, 출장 또는 외근 시에도 이동통신망을 통해 사내 교환기 에 접속하여 업무 전화를 할 수 있어 직원들의 통신비용은 기존 대비 20~30%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Mobile UC 문자 기능으로 조직도에 등록된 직원 상호간/그룹간 메시지 를 통해 대화 및 업무 요청, 경조사 알림 시 간편하게 전송할 수 있고, 대화 내용 및 업무 내용을 검색한 후 관련 업무를 하는 상대방에게 바로 전화를 걸 수 있 는 기능도 추가되어 사용자의 편리성을 강화 시켰다. 화상/문서회의 연동을 통 해 비효율적인 회의문화를 개선하고 실시간으로 문서를 공유할 수 있어서 업무 생산성도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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